맞벌이 한부모 가정 가사서비스, 보건복지부는 맞벌이 또는 한부모 가정의 가사부담을 덜어 주고자 청소, 세탁, 정리정돈 등 가정방문을 통한 가사서비스를 시범적으로 서울과 울산 그리고 강원 동해시에서 우선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맞벌이 한부모 가정 가사서비스
맞벌이나 한부모 가정의 일과 가사 그리고 육어까지 병행하므로 인해 가사에 대한 부담이 커지고 있어 복지부에서는 가사지원 서비스 시범사업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가사지원 서비스 시범사업은 지난 3월 공모를 통해 모집을 했으며 이에 서울특별시와 울산광역시 그리고 강원도 동해시가 최종 선정되었습니다.
시범사업 기간은 6개월이며 지원내용은 각 지역별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가사서비스 지원자격
1. 서울특별시 가사서비스 지원자격으로 출산을 앞둔 임신부를 대상으로 하며 기준 중위소득 150% 이하의 가구에 한해 2개월간 가사에 대한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2. 울산광역시는 맞벌이 또는 한부모 가정으로 만 18세 이하의 자녀와 임시부 또는 출산 한지 3년 미만인 산부를 대상으로 합니다.
소득 수준 관계없이 신청은 가능하나 소득에 따라 차등 적용되며 지원 기간은 6개월입니다.
3. 강원 동해시는 만 18세 이하의 자녀와 거주하며 일을 병해는 맞벌이 또는 한부도 가정을 지원합니다.
지원 기간은 6 개월이며 소득 수준 상관없이 신청할 수 있으며 소득 수준에 따라 차등 지원됩니다.
지원 자격 및 지원 기간
지원 서비스 내용
가사지원으로 주 1회 4시간 방문해 청소와 세탁, 쓰레기 배출, 집안 정리 등과 취사 서비스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서비스 가격은 24만 원으로 소득 수준에 따라 본인부담금은 차등 적용된다고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정책브리핑 보도자료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