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휴수당 지급방식과 미지급 시 대처방법

주휴수당 지급방식

주휴수당 지급방식과 미지급, 주휴수당은 근로자가 한 주간 15시간 이상 근로한 경우 유급휴일로 지급받는 수당을 말합니다. 주휴 수당에 대해 간략한 개념과 지급방식 그리고 미지급 시 대처방법 등을 알아봅니다.

주휴수당

근로 기준법 제55조(휴일)에 의거 사용자는 근로자에게 1주일에 평균 1회 이상의 유급휴일을 주어야 합니다.

단, 근로자는 일주일간 소정의 근로일수를 개근해야지만 주휴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휴수당은 근무한 날 받는 임금과 같은 일일에 해당하는 급여를 지급해야 합니다.

일용직 또는 임시직과 같은 아르바이트 형태의 근로자도 일주일에 15시간 이상 근로했다면 주휴수당을 지급해야 합니다.

주휴수당 지급방식

주휴수당은 지급 방식은 각 회사마다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월급제 또는 연봉제일 경우 대개 월급에 포함시켜 지급하게 됩니다.

일당직일 경우 기본급 외에 별도로 주휴수당을 계산해 지급합니다.

주휴수당 적용 제외

소정근로일 주중에 입사했거나 그 주에 1일 이상 결근을 했다면 면 그 주에는 주휴수당을 받을 수 없게 됩니다.

또한 주휴수당을 받으려면 그다음 주에 근로가 예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즉, 퇴사하는 주에는 주휴수당을 받지 못합니다.

주휴수당 미지급

사용자가 주휴수당을 지급하지 않게 되면 임금체불이 되어 법적인 처벌을 받게 됩니다. 근로자가 주휴수당을 받지 못했다면 노동고용부에 임금체불에 관한 진정서를 제출하므로 받을 수 있게 되며 사용자는 벌금을 내게 됩니다.

주휴수당 계산기

아래 찾아줘 세무사에서 제공하는 주휴수당 계산기를 이용하면 쉽고 간편하게 주휴수당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찾아줘 세무사 주휴수당 계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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